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혈압약 실비 보험 처방조제 약제비 청구방법과 필요서류 (메리츠화재)

by 솔루션인포 2022. 12. 9.

실비란 무엇인가?

실비라고 부르는 실손의료보험은 상해 또는 질병으로 인해 치료 시 보험가입자에게 발생한 실제 의료비를 보상하는 보험 상품 중 하나입니다.

 

실비 보험은 일반적으로 공제금액이 존재하는데요.

 

제가 가입한 메리츠화재 보험상품의 경우 상해 및 질병에 대한 통원 의료비 항목에서 외래 부분은 최대 25만 원까지 보상되고 의원급은 10,000원 공제, 병원급은 15,000원 공제, 종합전문 요양기관은 20,000원 공제 차감 후 가입금액 한도에서 보상이 됩니다.

 

 

처방조제 약제비는 8천 원 차감 후 가입금액 한도로 보상이 되는데요.

 

예를 들어 팔을 다쳐 동네 정형외과를 가서 치료를 받고 치료비가 100,000원 나올 경우 10,000원은 부담하고 90,000원은 실비보험으로 청구하여 받을 수 있습니다.

 

약값이 5,000원 정도 나오는 경우에는 청구할 필요가 없고 최소 8,000원은 나와야 하는데요.

혈압약과 같이 장기간 복용이 필요한 약의 경우 15,000원이 나온다면 8,000원은 부담하고 7,000원을 청구해 받을 수 있습니다.

 

병원 치료비는 병원에서 주는 진료비 계산서 영수증으로 실비 보험을 청구할 수 있는데 약제비는 어떻게 청구하면 될까요?

 

 

처방조제 약제비 실비 청구방법

약제비의 경우 장기 복용하는 약이 아닌 경우에는 실비보험으로 받기 어려운 항목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어르신들의 경우 혈압, 고지혈증, 당뇨 등의 약을 동시 복용하기 때문에 약값이 한 달 기준으로 3~4만 원 가까이 되는데요.

이러한 경우에만 실비 보험에서 제공하는 처방조제 부분을 최대한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제가 가입한 실비보험 항목의 경우 최대 지급비용이 5만 원이기 때문에 한번 처방받을 때 5만 원 내외로 받는 게 가장 보험을 청구하기 좋은 금액인데요.

2개월 분이 10만 원 가까이 나오는 상황이라면 1개월 단위인 5만 원 내외로 처방을 받으시는 게 보험금 지급에는 유리합니다.

 

이런 식으로 본인이 가입한 실비 보험이 지원하는 금액 한도를 꼭 유념하고 계시는 게 좋습니다.

 

혈얍약-2개월-약제비영수증-실비약제비청구

실비보험 처방조제 약제비는 별도의 영수증 없이 약국에서 인쇄되어 나오는 약제비 봉투를 이용해 청구할 수 있습니다.

필요서류는 이게 전부라고 보시면 됩니다.

 

약봉투 자체가 약제비 계산서 영수증으로 효력이 있기 때문인데요.

실비 보험 청구를 할 경우에는 약봉투를 약국에서 받은 즉시 전체가 나올 수 있게 사진을 찍어두시면 차후에 보험 청구하기 편리합니다.

 

메리츠화재-실비보험-보험금청구선택

메리츠화재 실비보험 청구 과정인데요.

혈압약을 지속적으로 먹고 있기 때문에 추가 청구를 통해 접수할 수 있습니다.

 

병원비나 약제비 둘 다 구분 없이 청구하면 알아서 사고 조사 및 보험금 지급까지 완료되기 때문에 어렵지 않게 보험금 청구 과정과 수령 과정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총금액이 14,600원인데 공제금액 8,000원을 제외하고 6,600원의 보험금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적은 금액이지만 한 달에 나가는 보험료를 생각해보면 결코 적은 금액이 아닙니다.

 

보험 청구를 통해 받아야 하는 보험금이 있다면 부지런히 준비해서 연말이 지나기 전에 청구하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