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자제품

윈도우10 고정 IP 설정 방법 및 DNS 확인

by 솔루션인포 2023. 4. 13.

공유기의 대표적인 기능 중 DHCP는 자동으로 랜포트가 연결된 기기에 IP주소를 순서대로 뿌려주게 되어 있습니다.

IP주소의 충돌을 방지하고 인터넷을 원활하게 사용할 수 있게 해 줍니다.

 

 

고정 IP 사용의 필요성

공유기의 DHCP기능은 네트워크 연결 기기에 IP주소라는 이름을 지정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데요.

 

공유기를 추가로 설치해 사용하는 경우 IP충돌이나 인터넷망과 연결되지 않는 공유기로 연결되어 인터넷이 되지 않는 이슈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네트워크 구성이 그만큼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는데요.

 

관리자가 이러한 상황을 맞닥뜨리게 되더라도 별도의 사설 공유기를 설치한 것을 모두 찾아내고 조치하는 게 말처럼 쉬운 일이 아닙니다.

 

이러한 경우에 가장 쉽게 조치할 수 있는 방법이 고정 IP를 사용하는 방법인데요.

최대한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드려볼게요.

 

 

윈도우10 고정 IP 설정방법

인터넷이 되지 않거나 IP충돌로 인해 정상적인 네트워크 접속이 불가능한 경우에는 기본적인 현재 네트워크의 DHCP 주소의 범위와 DNS라고 부르는 도메인네임서버 주소를 알고 있어야 합니다.

 

문제를 해결하기 전 선행되어야 하는 부분은 동일한 네트워크 안에 있는 PC의 IP주소와 DNS주소를 확인하면 되는데요.

순서별로 알아보겠습니다.

 


인터넷이 정상적으로 되는 PC에서 확인 (동일한 네트워크 기준)

1. 윈도우키를 누른 후 cmd를 입력하고 앱이 나타나면 마우스 우클릭 후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을 눌러줍니다.

 

2. cmd창이 뜨면 ipconfig /all이라는 명령어를 입력한 후 엔터를 칩니다.

 

3. IPv4 주소, 서브넷 마스크, 기본 게이트웨이, DNS 서버 결괏값을 사진을 찍어두거나 적어놔 주세요.

 


IP충돌이나 인터넷이 되지 않는 PC에서 고정 IP 설정

 

1. 제어판을 실행 후 네트워크 및 인터넷을 들어갑니다.

 

2. 이더넷 메뉴를 선택 후 어댑터 옵션 변경을 누르면 네트워크 연결창이 실행됩니다.

 

3. 이더넷이라고 보이는 아이콘이 현재 PC에서 유선으로 연결된 랜카드입니다.

 

4. 마우스 우클릭 후 속성을 눌러 이더넷 속성창을 실행합니다.

 

5. 이더넷 속성창이 열리면 인터넷 프로토콜 버전 4(TCP/IPv4)를 더블클릭 해줍니다.

 

6. 인터넷 프로토콜 버전 4(TCP/IPv4) 속성 창이 뜹니다.

 

7. 자동으로 IP 주소 받기로 되어 있는 부분 체크를 다음 IP 주소 사용 체크로 바꿔주면 수동으로 기입할 수 있도록 바뀝니다.

 

8. 정상적인 인터넷이 되던 PC의 네트워크 값을 동일하게 넣어주시면 되는데요. 여기서 중요한 게 딱 한 가지 값은 다르게 해주셔야 합니다.

 

9. 빨간색으로 네모칸을 친 부분이 바로 IP주소의 순서입니다. 1번은 게이트웨이 값으로 공유기 설정 IP로 주로 사용되고 2번부터 순차적으로 IP가 부여되는데요. 아까 확인한 PC는 17번이었으니 어느 정도 차이가 있는 27번으로 임의로 넣어주었습니다. 나머지 값은 동일하게 넣어주세요.

 

10. 모든 값을 문제없이 넣었다면 확인을 눌러서 인터넷이 잘 되는지 확인하면 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인터넷이 안된다?

고정 IP를 설정했는데도 불구하고 인터넷이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다양한 이유가 있을 수 있는데요. 가장 먼저 의심을 할 부분이 바로 랜케이블의 단선 또는 훼손일 수 있는데요.

간단하게 랜케이블을 교체해 보는 것만으로 문제가 해결될 수 있는데요.

 

이런 노력에도 불구하고 인터넷이 정상적으로 되지 않는 경우에는 동일한 랜포트를 노트북이나 다른 PC로 연결해서 재차 테스트 후 해결되지 않는다면 다른 방향의 문제점을 찾아봐야 합니다.


댓글